러시아 민족의 민속 음악. 넓은 뜻으로는 옛 소련 지역 전체에 퍼져 있는 슬라브 민족 전체의 민속 음악을 가리키기도 한다. 러시아 민요는 크게 역사 가요와 노동·무용곡으로 나눌 수 있다.
역사 가요는 10세기경부터 키예프 공국과 노브고로트 공국, 갈리치아 지방에서 주로 지어진 ' 빌리나'로 대표되는데, 이것은 영웅 서사시로서 이야기꾼들이 러시아 건국에 관련된 설화나 국민적 영웅, 민족의 위기와 관련된 내용을 이야기하듯이 노래한다. '빌리나'는 뛰어난 리듬 감각과 절묘한 각운, 풍부한 비유 등으로 세계 전체의 서사시 가운데서도 뛰어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노동가는 주로 일을 하면서 불렀던 노래로, 노래 를 하면서 일을 하면 일에 리듬이 생겨 힘을 덜 들이고 할 수 있기 때문에 즐겨 창작되었다. 농사 일과 관련된 노동요가 주를 이룬다. 그 밖에도 결혼을 축하하는 노래 인 축혼가가 전해진다.
러시아 민요는 대개 단선율로 이루어져 있으며, 다성법적인 작품은 거의 없는데, 소련이 공산주의 국가를 세우기 이전의 러시아 민요는 이렇듯 대부분 단성으로 되어 있다.
러시아 민요는 여러 차례에 걸쳐 수집되어 왔는데, 처음 시도된 18세기 말에는 도시 근교에서 불려지는 것들이 거의 모두 수집되었다. 다음 수집 작업은 1860~1870년대 러시아 국민악파 운동의 일부로 이루어졌는데, 이 때 러시아 음악계에서는 서유럽적인 음악에서 벗어나 러시아 고유의 음악을 창작하고자 하는 열기가 뜨거웠다. 작곡가들은 러시아적인 주제와 정서를 민요 속에서 찾아 각 지방을 돌며 많은 민요를 수집하였다. 대표적인 인물에 발라키레프· 림스키코르사코프 등이 있다. 그 후 19세기 말에 로파틴과 프로쿠닌 등이 과학적인 조사를 벌였다.